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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-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원칙(SOLID)
소나무나무
2021. 6. 14. 14:38
Recall
SOILD의 5가지 원칙은?
책임
확장과 변경
정확성
분리
대체 가능성
추상화 의존
Notes
- SRP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po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
-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지킨 것이다.
- OCP 개방-폐쇄 원칙(Open-Closed principle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어야 하나,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
- 예)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어서 다형성을 사용해도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
-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있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(스프링 DI)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어서 다형성을 사용해도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
-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tituion)
-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에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필요한 원칙이다.
- 예) 엑셀을 밟으면 뒤로 가지말고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되면 LSP 위반
-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운전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예) 사용자 클라이언트를 운전자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⇒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를 변경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-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구현체에 의존하지 말고 추상화에 의존해야 된다.
-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
- 예)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클래스도 동시에 의존(코드를 알고있다는 것)한다.
-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(의존) ⇒ DIP 위반
public class MemberService{ /*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*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}
📌
SUMMARY: 객체 지향 설계 원칙(SOLID)에는 SCP 단일 책임 원칙, OCP 개방-폐쇄 원칙, LSP 리스코프 변환 원칙,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, DIP 의존관계 역적 원칙이 있으며, 다형성 만으론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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